상단여백
HOME 지역 광주/전남
전남도, ‘청백-e 시스템’ 교육으로 청렴 전남 초석

전라남도는 11일까지 3일간 도청 김대중강당에서 청백-e 시스템 현장 사용자 1천90여명을 대상으로 운영 원리와 사용법, 모니터링 조치 방법 등을 교육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교육에서는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전문가를 초청해 감사자, 지방재정, 세외수입, 자기진단시스템 과정으로 나눠 맞춤형 교육을 실시, 행정업무 전반에 대해 공직비리 사전 예방과 행정의 투명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청백-e 시스템’은 지방세, 세외수입, 지방재정 등 각종 행정정보시스템 등과 연계한 예방 프로그램(103종)이다. 모니터링 결과 불일치 시 담당자를 비롯해 관리자와 감사자에게 자동 경보 조치토록 함으로써 비리와 행정오류를 스스로 예방토록 하는 시스템으로 전라남도는 2014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특히 법인카드의 경우 사용금지 업종, 업무와 무관한 시간 사용, 동일 일자 동일 거래처에서 일정 금액 이상 반복 사용, 근무지 외 사용 등 사전적 행정오류를 설정해 감시함으로써 부정행위 발생을 사전 차단하는 효과가 있다.

박준수 전라남도 감사관은 “이번 청백-e 시스템 운영 사용자 교육은 행정착오를 사전에 방지하고 잠재적 비리와 부정행위를 원천 차단해 업무의 투명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청렴 전남 실현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진성 기자  0031p@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진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