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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외 껍질과 꼭지의 놀라운 효능
자료화면=MBN캡쳐

과일, 채소를 먹을 때 껍질을 마구 벗겨 버려서는 안될 것 같다. 

껍질에 영양소가 풍부해 껍질까지 함께 먹으면 더욱 좋은 과일과 채소가 많다.

여름철 대표 과일인 참외는 특히 껍질째 먹는 게 좋다. 참외 껍질에는 각종 면역성분과 생리활성물질이 속살보다 5배가량 더 많다. 특히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다.

따라서 참외껍질은 통째로 먹거나, 껍질을 깨끗이 씻은 후 얇게 썰어 샐러드로 먹으면 좋다.

참외 껍질의 쓴맛은 쿠쿠르비타신 성분 때문이다. 쿠쿠르비타신은 콩팥의 기능을 활성화하는 핵심 성분으로 피를 걸르는 역할을 한다.

특히 참외 꼭지는 갈증 해소에 도움을 주는데 열담 졸중풍일 경우 최료 목적으로 쓰는 과체산 성분이 다량 녹아 있다. 다만 참외 꼭지는 약간의 독성이 있기 때문에 섭취하려면 말리는 것이 원칙이다.

한편 여름철 또 하나의 대표과일인 수박도 그 껍질에 대단한 건강 효능이 있다. 수박 껍질에는 시트룰린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시트룰린은 혈관을 이완시켜 고혈압을 예방하고, 동맥경화를 완화하는 역할을 한다.

고혈압이나 당뇨병의 합병증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녹색·검은색 줄이 있는 가장 겉 부분은 벗겨낸 후 그냥 먹거나 채를 썰어 무쳐 먹으면 좋다.

정연미 기자  kotrin3@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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