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시사 사회
이재명 지사, 유승민 지적에 "합리적이나 흘러간 옛노래" 냉소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의 ‘전 국민 50만원 재난지원금 지급’ 제안을 포퓰리즘이라고 비판한 유승민 의원에 대해 “합리적이시나 가끔 흘러간 옛노래, 구식 축음기 소리가 날 때가 있다”고 냉소했다.
 
이 지사는 8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경제 위기에 대응한 여야 정치권의 전 국민 대상 재난지원금 지급 논의에 대해 “인간이 한 번도 겪어보지 않은 위기가 온다”며 “(위기의 강도가) 기본적으로 IMF(국제통화기금)는 넘을 수밖에 없고 대공황을 넘어설 수 있다”는 상황인식을 내비쳤다.

앞서 이 지사는 7일 오후 정부가 긴급경제명령으로 “모든 개인에게 100만원씩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재난지원금은) 모두에게 지급해야 한다. 정쟁이 가장 큰 장애였는데 그 장애가 이젠 사라졌다. 굳이 대상을 골라야 한다면 지금이 아니라 일단 지급한 후 내년 세금정산 때 환수대상을 고르면 쉽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재난지원금은 가구가 아닌 개인 단위로 지급되어야 한다. 현 설계에 의하면 1인 가구는 인당 40만원, 6인 가구는 인당 17만원을 받는다”며 “1인 가구가 특별혜택을 받거나 부모님 모시고 어린 자녀 키우는 부부가 불이익을 받을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이어 “미국이 2조 달러(약 5000조원), 영국, 일본, 독일, 대만 등이 상상 이상의 대규모 경제정책을 쏟아내는 이유를 살펴야 한다. 1인당 100만원씩을 2~3회로 나눠 지급하는 것이 불가피하다”며 “필요예산 51조원은 3년간 나누면 각 17조원으로 연간예산의 3% 선에 불과하고 국채발행 후 하반기 추경과 내후년 예산으로 얼마든지 상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이 지사는 “국민 모두에게 50만원씩 지급하자고 황교안 대표님의 전향적 주장에 환영과 지지를 보낸다”며 “무책임한 반대와 발목잡기가 아닌 잘하기 경쟁의 바람직한 모습이다. 앞으로도 국민의 소리를 존중하며 선의의 경쟁에 나서는 모습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이 지사는 현금이 아닌 지역화폐 형태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고, 지방정부의 매칭 없이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기도는 전 도민에게 1인당 1회 10만원씩의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하고 9일부터 신청 접수를 시작한다.

정연미 기자  kotrin3@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연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이재명 지사 "배달의 민족, 전국민 바보 취급" 직격탄 icon김부겸 돌연 대권 도전 선언, 약발 먹히나 icon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추가지급시 '1인당 1만원' 재정 지원 icon이재명 경기도지사, 신천지에 "방역당국 비방 중단" 경고 icon앞서가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도민 1인당 10만원 재난기본소득 지원" icon[4.15총선-직격인터뷰] 포항에 새바람 불까? 오중기 후보를 만나다 icon성남 '은혜의강' 교회 46명 확진..'좁은 공간에서 밀집예배' icon이재명 '종교집회 금지' 추진에 기독교계 '반발' icon재난기본소득 100만원 현실화되나 icon경기도, 코로나19 대응 '긴급 대책단' 운영 icon경기도, 올해 ‘경기 청년공간 조성’ 사업 확대 시행 icon이재명·이재정, 지금은 코로나19 중대고비…"학원 휴원에 적극 협조해달라" icon신천지 이만희 "코로나 쾌유 빈다" 120억 기부 icon이만희 신천지 총회장, 코로나19 재검사서도 '음성' 판정 icon코로나19 사태 속 이재명 차기 대선 주자 지지도 '꿈틀' icon경기도, 세계 최초 ‘데이터 배당’ 시행 icon수원 코로나19 의심환자 사망 '구급대원 격리 소동' icon[한국갤럽]차기지도자 선호도 이낙연 1위...정당 지지도는? icon은수미 '조폭유착설' 보도한 SBS 상대 손배소송 걸었다 '패소' icon재난기본소득 기부는 익산시 기부콜센터로 "전국 최초 도입" icon이재명 지사 "포스트 코로나 시대, 증세보다는 K경제로 새길 열자"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