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 농어업
우리 장 함께 담가볼까?...청주시, 8일부터 2차 교육 시작- 장 담그기 농가 5곳에서 이달 8일부터 11일까지

청주시 농업기술센터가 이달 8일부터 11일까지 장 담그기 체험장 5개 농장에서 우리 장 함께 담그기 2차 교육을 실시한다.

우리 장 함께 담그기 교육 시작(사진=청주시 제공)

지난 1차 교육 때 소금물에 담가 놓은 메주가 1차 숙성을 마치고 드디어 된장과 간장으로 변신을 하게 된다.

2월에 실시한 1차 교육에서 참여자들이 메주 3말을 닦아 한 항아리에 넣은 다음 여기에 19%로 맞춘 소금물을 붓고 대추, 고추, 숯을 얹어 잘 마무리 해 놓았고 농가에서 40일 동안 맛있게 익을 수 있도록 관리해왔다.

우리 장 함께 담그기 교육 시작(사진=청주시 제공)

이번 2차 교육에서는 40일 동안 숙성된 간장과 메주를 분리하는 작업으로 메주를 큰 그릇에 꺼내놓고 간장은 다른 항아리에 담아 보관하고 큰 그릇에 있는 메주를 3명의 참여자가 합심해 30분 이상을 으깨야 한다.

이때 으깨는 작업을 잘 해야 맛있는 된장이 만들어 지기 때문에 정성을 다해 작업을 해야 한다.

여기에 더 맛있게 된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삶은 콩이나 고추씨 가루를 넣고 버무린다.

잘 으깬 메주는 꺼낸 항아리에 다시 넣고 깨끗하게 마무리 한다.

나머지는 장이 익을 때까지 농가에서 보관과 관리를 10월까지 관리해 준다.

참여자들은 오는 10월 14일부터 17일까지 된장을 가져갈 통과 간장을 가져갈 병을 가지고 가면 된다.

‘우리 장 함께 담그기’에 참여하게 되면 참여자들은 교육도 받고 장도 담글 수 있으며 장이 익을 때까지 농가에서 보관과 관리를 해주고 장이 익은 10월에 가져가서 맛 좋은 장을 먹을 수 있는 편리한 이점이 있다.

장 담그기에 참여하고 싶은 분들은 매년 12월에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 공고를 확인하고 농가 또는 청주시농업기술센터 지원기획과 농촌자원팀으로 신청하면 된다.

 

한광현 선임기자  aaa7711@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광현 선임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