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축제 국내
포항국제불빛축제, 2022년 문화관광축제 과제 지원사업 선정지난해 지자체 최초 자체 플랫폼 구축해 디지털 콘텐츠 개발

포항문화재단은 한국관광공사에서 53개의 문화관광축제를 대상으로 한 과제 지원사업에 포항국제불빛축제가 최종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친환경 축제장 조성사업과 디지털 축제 콘텐츠 개발사업 2가지 유형으로 공모된 이번 사업은 총 6개의 축제가 최종 선정됐으며, 포항국제불빛축제는 디지털 축제 콘텐츠 개발 분야에 선정됐다.

포항국제불빛축제는 코로나19로 인해 뉴노멀 시대가 도래하면서 1인 미디어 기기를 활용한 콘텐츠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지난해 지자체 최초 메타버스 플랫폼을 자체 개발해 디지털 축제로서 발전 가능성을 확인한 바 있다.

올해도 온·오프라인(하이브리드형) 동시 운영해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축제를 즐기고 참여할 수 있게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으로 1억5,000만 원에서 2억 원 내외의 국비를 확보하면서 축제의 질적 수준 제고뿐만 아니라 해외 참여국과 문화 교류를 통한 온라인 해외 관광객 유치까지 글로벌 축제로 영역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번에 선정된 ‘퐝퐝 유니버스’ 과제에서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VR, AR, XR 등 미디어 기술을 접목한 국제 불꽃쇼, 해외 아티스트들과 함께하는 뮤직 페스티벌, 온라인 퍼레이드, 랜드마크 투어 등 포항국제불빛축제만의 차별성을 선보일 계획이다.

포항문화재단 관계자는 “이번 과제 선정은 포항국제불빛축제가 타 축제와의 차별화 및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한 결과이다”며, “성공적인 축제 개최를 통해 지역 문화축제 발전의 선도 모델이 되고, 해외에서도 주목받는 글로벌 축제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포항국제불빛축제는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인해 취소 및 축소 운영됐으며, 올해는 9월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4개국이 참여한 가운데 답답했던 일상을 풀어줄 화려한 막을 개최할 예정이다.

백태윤 선임기자  pacific100@naver.com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항시#

백태윤 선임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