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여행 국내
[박세호의 명소기행] 제6회 ‘이호섭가요제’ 개최지 경남 의령군 여행대상 3백만원에 이호섭작곡 신곡 두곡 음반무료 제작 특전

이번 8월중 휴가를 겸해서 ‘#의령 한달 여행하기’ 프로그램에 참가해 2박3일의 답사여행을 감행했다. 

그 바쁜 와중에 그래도 의령 의병제전과 이호섭가요제의 흔적을 찾아보고 싶었다. 그러나 코로나19 때문에 그동안 사람들이 모이는 크고 작은 행사들이 금기시되었던 까닭에 문화적으로나 상업적으로 별다른 성과가 없었다.

제6회 이호섭가요제 포스터 Ⓒ 박세호

2019년 행사를 가진 이후 공백 기간을 보낸 것이다. 그러나 내년 4월에는 정기적인 의병제전 행사가 개최될 것이다. 그리하여 의병을 일으키고 조직적으로 구국의 활동을 펼치신 우리 선조들의 호국의지와 기상을 마음껏 뽐낼 수 있을 것이다.

의령의 대표적 행사가 또 하나 있는데, 가수지망생들에겐 꿈의 무대라 할 수 있겠다. 대한민국 대중가요계의 대표적인 작곡가이면서 방송인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이호섭 선생의 명성을 배경으로 한 이호섭가요제가 유명하다. 신인가수 등용문으로 전통을 다져온 이호섭가요제가 열린지 오래되지만, 군 내 어딘가 그 때의 포스터 같은 것이 붙어있지 않을까 기대했다. 의령에 가기 며칠 전 MBN의 ‘특종세상’ 이호섭 편을 본 것도 관심을 더 갖게 만들었다.

의병박물관 입구 로비에서 Ⓒ 박세호 

 

#여기는 의령, 의령의 볼거리 9경 Ⓒ 박세호

도보관광을 겸하여 두루 다녀보았다. 건널목을 몇 개 건너서 공설운동장도 가보고, 충익사 인근 넓은 공터도 가보았으며 전통시장을 벗어나 군청 앞 길 골목도 몇 군데 들여다보았다.

돌고 돌아서 (사)의병기념사업회를 찾아갔더니 거기 사무실 벽에 제47회 의병제전과 제5회 가요제 포스터가 붙어 있어서 한 커트 찍었다. 직원 분이 더운 날 수고한다고 드링크 한 개를 건네주셔서 시원한 맛을 즐겼다. 우리 역사 가운데 나라가 위급한 그 때마다 의병활동과 선각자들의 가르침이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이 얼마나 자랑스럽고 대견한 일인지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서울로 올라오고 난 후 경남 의령군(군수 오태완)이 의령 출신 유명 작곡가의 이름을 딴 ‘이호섭가요제’가 오는 10월 29일 서동생활공원 특설무대에서 개최된다고 도하 언론기관을 통하여 발표한 사실을 알았다.

이것은 지난 2019년에 이어 3년만의 일이다. 벌써부터 가요제 출전을 희망하는 문의가 많다고 한다. 권위 있는 행사인 만큼 가수의 꿈을 간직한 청소년들에게 널리 알려주면 좋겠다. 조금 연령이 높더라도 아직 꿈을 간직한 늦깎이 예술가들도 다시 한 번 힘을 내볼 일이다.

대상, 금상, 은상, 동상의 순으로 수상하는데 대상의 경우 3백만원을 받고 특전으로 이호섭, 이채운 작곡의 신곡을 두 곡 무료로 음반을 제작해준다는 점이 큰 매력이다. 이채운 작곡가는 이호섭작곡가의 아들로 역시 장래가 촉망되는 젊은 작곡가이다.

오른쪽이 이채운 작곡가다Ⓒ MBN 화면캡처 

이 행사는 작곡가 이호섭 선생이 고향인 의령의 문화콘텐츠 발전을 위해 적극 기획, 지원함으로써 단순히 가요 경연만을 하는 일반 가요제와 달리, 실질적으로 가수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각별한 의미가 있는 행사로 평가되고 있다.

의병박물관, 동영상 해설 Ⓒ 박세호 

 

#여기는 의령, 의병박물관 Ⓒ 박세호

[행사 안내]

행사명 : 제6회 이호섭 가요제

일시 : 2022. 10. 29.(토) 18:00 ~ 22:00

장소 : 서동생활공원(특설무대)

주최/주관 : 의령군/(사)의병기념사업회

참가자격 : 만16세이상~만40세 이하
(기성가수 제외, 만16세 이하라도 중 고등학생 참가 가능)

참가부문 : 대중가요 전반(창작곡은 신청서 접수 때 음원 제출)

참가신청 접수 : 2022. 8. 12.(금) ~ 9. 30.(금)(50일간)

신청방법 : 인터넷 접수
http://www.이호섭가요제.kr
http://www.의령홍의장군축제.kr
http://www.의병제전.kr

 

MBN방송의 ‘특종세상’ 화면 (캡처) Ⓒ 박세호​​

이러한 행사들이 개최되었거나 앞으로 개최될 장소들은 충익사와 의병박물관 그리고 그 주변 공터와 전시실 등 다양하다. 그리고 공설운동장에서는 많은 인원이 모여서 스포츠경기 뿐 아니라, 수많은 군민들이 운집할 수 있는 좋은 장소가 된다. 이호섭가요제의 행사 장소는 서동생활공원 특설무대이다.​

군민문화회관 공연 프로그램 Ⓒ 박세호

군청을 중심으로 한 도심권에는 전통시장과 경찰서, 우체국, 은행, 마트 등 다양한 시설들이 자리 잡고 있다.

또 입산문화역사마을에는 일제강점기 서릿발 같은 정의감과 민족정신으로 나라의 자존심을 지켜낸 백산 안희제 선생의 생가를 비롯한 유서 깊은 역사적 자취들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이번에 비록 행사 열기와 군중들의 환호, 그리고 현장감 있는 공연의 감동과 박수갈채는 접할 수 없었지만, 묵묵히 계속해서 걸으면서 역사의 의미를 되새겨보고 위대한 인물들이 시대정신을 일깨우고 민족정기를 바로 세운 그 배경이 된 우리 산천의 아름다움과 강렬한 지맥을 가슴속 깊이 느껴볼 수 있었다.

/글 사진=박세호 선임기자

박세호 선임기자  bc457@naver.com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세호 휴가 의령공설운동장 이호섭가요제 의령의병제전 #here #UR 홍의장군축제# #여기는의령 백산안희제 군민문화회관 의령한달여행하기 입산문화역사마을 민족정신 곽재우 서동생활공원 특설무대

박세호 선임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