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 대전/충청
충북도,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본격 실행- 시․군 주도 레이크파크사업에 특별조정교부금 290억원 파격 지원

충북도내 레이크파크 관련 사업에 특별조정교부금이 파격 지원된다.

시군 주도형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선도사업 현황도 (사진=충북도 제공)

충북도는 지난 9월부터 진행한 시군 특화 공모사업에 선정된 도내 시군 11개 사업에 특별조정교부금 290억원을 파격 지원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공모에서 최우수로 ‘괴산형 귀농·귀촌 주택단지 조성사업(괴산군), 비룡호수 귀농·귀촌 레이크 힐링타운 조성사업(보은군)’이 선정돼 각 50억원을, 우수로 ‘창업농 사관학교 설립(옥천군), 레이크파크 연계 체류형 스마트 농촌 조성(증평군)’이 선정돼 각 40억원을, 장려로 ‘영동 알천터 스마트팜 단지 조성사업(영동군), 삼형제 저수지 둘레길 조성사업(음성군)’이 선정돼 각 30억원을, 그 외 5개 사업에 대해서도 각 10억원씩의 특별조정교부금을 12월 초에 지원한다.

충북도는 지난 9월 민선 8기 새로운 충북 발전을 견인할 시군 특화사업을 공모받아 시군에서 제출한 22개 사업 중 11개 사업을 선정했다.

그 중 우수한 사업 6건에 대해서는 사업의 효과성, 지역 특화성, 적용범위, 계속성, 창의성 등에 중점을 두어 현장·발표평가를 거쳐 최우수 2, 우수 2, 장려 2의 최종 순위를 결정했다.

최우수상을 차지한 괴산군의 ‘괴산형 귀농·귀촌 주택잔지 조성사업’은 농촌사회의 지속가능한 인구유입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조성을 목표로, 민선 8기 핵심과제인 농촌 인구증가와 정부의 지역소멸 대응 정책에 부합하는 사업으로 폐교위기에 처한 농촌의 작은 학교 살리기 효과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보은군의 ‘비룡호수 귀농·귀촌 레이크 힐링타운 조성사업’은 주거시설 20세대 등 귀농·귀촌인을 위한 주거단지 조성을 목표로, 2024년까지 사업이 완료되면 청장년세대 귀농·귀촌을 통한 농촌인구 유입과 함께 비룡호수와 연계한 레이크파크의 중심지로 거듭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특별조정교부금은 소규모 숙원사업 위주로 지원해왔으나, 충북도는 이번에 민선 8기핵심 공약인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귀농·귀촌·창업농 등과 연계하는 시군의 창의력과 특색있는 사업에 대규모 사업비를 지원하기 위해 특화사업 공모를 실시했다.

조덕진 충북도 기획관리실장은 “이번 공모를 통해 선정된 사업들은 충북도의 민선 8기 핵심 공약인 레이크파크 르네상스를 본격 추진하기 위한 큰 원동력이 될 것이다”라며“앞으로도 시군의 특색있는 사업을 적극 지원해 시군 주도형 레이크파크 르네상스를 실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광현 선임기자  aaa7711@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북도#레이크파크#특별조정교부금#특화 공모사업#괴산형 귀농·귀촌 주택잔지 조성사업#괴산군#보은군#옥천군

한광현 선임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