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 문학
전국 유일 목포문학박람회 개최 준비 본격화- 9월 14일부터 17일까지 4일간 목포문학관, 원도심 일원

전국 최초 문학을 테마로 한 문학박람회가 올해 9월 목포문학관과 원도심 일원에서 열린다.

목포시는 2023 목포문학박람회를 오는 9월 14일(목)부터 17일(일)까지 4일간 목포문학관 일대, 원도심 등 목포시 전역에서 문학을 테마로 한 전시, 행사, 공연,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최근 밝혔다.

시는 김우진, 박화성, 차범석, 김현, 김진섭, 황현산, 최인훈 등 우리나라 문학의 큰 업적을 남긴 문학인이 태어나거나 성장하고, 활동했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장점을 키워 지난 2021년 문학을 주제로 한 전국 유일의 박람회를 개최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도 13만여명이 다녀가면서 문학의 관광자원화 가능성 및 문학의 도시 목포라는 브랜드를 확보하는 등 목포의 이미지 향상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올해 2회째를 맞는 목포문학박람회는 민선 8기 청년이 찾는 큰 목포 시정 방향에 맞춰 청년․신진작가를 주테마로 다양한 문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독립서점․출판협회․ 문학창업 등 문학산업과 연계하고, 전국단위 대규모 문학대회 개최, 목포문학관을 중심으로 디지털문학 콘텐츠 체험․전시관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문학과 목포의 풍부한 문화유산과 연계한 목포 문학관광상품과 MZ세대․가족단위․학생 등을 주타겟으로 한 디지털 문학콘텐츠, 나만의 책방 만들기 등 참여․체험형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여 찾고 싶은 문학도시 목포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시는 3월 중 자문단 및 집행위원회를 구성하고 다양한 의견들을 반영해 목포문학박람회 기본계획을 확정함으로써 박람회가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문학을 테마로 전국 유일 목포문학박람회인 만큼 다시 찾고 싶은 문학박람회로 사람들의 관심과 기대가 높다. 올해에는 더욱 알차고 내실있는 프로그램으로 문학박람회가 국내 최대 문학행사, 문학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홍성표 기자  ghd0700@naver.com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학박람회#목포문학관#9월 14일(목)부터 17일(일)까지 4일간#전시#행사#공연#체험#김우진#박화성#차범석#김현#김진섭#황현산#최인훈#디지털 문학콘텐츠#나만의 책방 만들기 등 참여․체험형 프로그램

홍성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