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 문학
보은 뽕나무 재배와 누에치기 작가 모집- 미래무형문화유산 활용을 위한 소설 작가 공모
‘보은 뽕나무 재배와 누에치기’ 작가 모집 포스터 (사진=보은군 제공)

충청북도문화재연구원(이하 연구원)은 충청북도 미래무형문화유산인 ‘보은 뽕나무 재배와 누에치기’ 사업과 관련하여 지역의 무형문화유산을 알리기 위해 대중서(소설) 발간을 기획하고, 참가할 작가를 모집한다.

‘보은 뽕나무 재배와 누에치기’는 문화재청·충청북도·보은군과 함께 지난해부터 지역의 전통 양잠기술과 지식전승·보존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미래 무형문화유산 발굴·육성 사업의 일환이다. 이에 연구원에서는 미래 무형문화유산을 문화 콘텐츠로서의 개발 및 활용을 위해 대중서(소설) 발간을 기획했다.

작가 모집은 성인을 대상으로 하며 기성작가, 신인 작가 모두 신청이 가능하다. 공모 신청은 연구원에서 제공하는 기본 자료를 응용하여 샘플원고, 시놉시스를 작성하여 응모 신청서를 함께 제출하면 된다. 신청 기간은 5월 15일부터 6월 15일까지로 연구원으로 우편 혹은 이메일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이후 선정된 작가는 오는 11월까지 연구원에서 제공하는 기본 자료를 활용하여, 보은 뽕나무 재배와 누에치기와 관련된 대중서 원고를 집필하게 된다. 작성된 원고는 연구원에 귀속되며 이후 도서 출간을 비롯하여 미래 무형문화유산인 ‘보은 뽕나무배재와 누에치기’의 홍보를 위해 사용될 수 있다.

이종윤 충청북도문화재연구원장은 “현재 단절 위기에 처한 미래 무형문화유산의 전승현황을 소설로 풀어내어 일반 대중들에게도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며, 이번 기회를 통해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이해와 관심 역시 높아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작가 모집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충청북도문화재연구원 홈페이지(https://www.chungbuk.re.kr:6038/)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사항은 충청북도문화재연구원 기획연구팀(☎043-279-5465)에서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한광현 선임기자  aaa7711@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북도#보은군#충청북도문화재연구원#미래무형문화유산#보은 뽕나무 재배와 누에치기#소설#뽕나무

한광현 선임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