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축제 축제맛집
초정행궁에서 맛보는 왕의 여름 수라상- 오는 27일부터 6월 25일까지, 초정행궁 수라간 전통음식감상회
왕의 여름 수라상 포스터 (사진-=청주시 제공)

청주시는 오는 27일부터 6월 25일까지 ‘초정행궁 수라간 전통음식 감상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음식감상회는 세종대왕이 치유와 한글창제 마무리를 위해 방문했던 초정행궁을 알리고 청주시 지역 음식문화 기록유산인 ‘반찬등속’을 기반으로 지역의 특색 있는 음식문화를 발굴해 현대에 맞게 재해석 하고자 시작하게 됐다.

음식감상회 구성은 궁중에서 임금이 무더운 여름을 나기위해 먹었던 보양식과 일상식을 바탕으로 전통을 가미한 현대적 상차림으로 구성됐다.

오이소를 넣어 빚은 만두 규아상 과 초간장으로 꾸민 ‘식전음식’, 여름철 궁중 보양식 민어구이, 전복을 넣은 김치와 문어 초무침, 어주를 곁들인 ‘주안상’, 쌈채소와 보리밥, 절미된장조치, 별찬 으로 구성한 ‘반상’, 계절과일과 경단 산사나무 열매를 우려 만든 화채로 차린 ‘다과상’ 등 총 4코스로 구성했다.

참여자들은 음식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시식 체험을 할 수 있다.

행사는 매주 토 ․ 일요일 초정행궁 수라간에서 오전 11시 30분, 오후 1시 두 차례 진행되며 1회 참여 인원은 10명이다.

참여 예약은 사단법인 ‘찬선’에 전화(☎010-3050-5009)를 통해 가능하며 체험비는 1인당 2만원이다.

충북유형문화재 제381호 ‘반찬등속’은 1913년 청주 상신리 진주강씨 집안의 며느리에 의해 고 한글체로 쓰인 조리서로 청주지역 양반가의 음식 만드는 방법이 기록돼 당시의 식문화는 물론 생활상을 엿볼 수 있을 뿐 아니라 100여 년 전 청주지역의 풍속과 언어, 역사, 교육 등 여러 분야에서 연구 가치가 높은 귀중한 자료이다. 

한광현 선임기자  aaa7711@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북도#청주시#초정행궁 수라간 전통음식 감상회#세종대왕#반찬등속#보양식#민어구이#주안상#찬선

한광현 선임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