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시사 사회
SBS 원일희 앵커, 김어준 직격탄 맞고 '추락'
사진=SBS CNBC화면캡쳐

SBS CNBC의 시사프로그램 ‘용감한 토크쇼 직설’을 진행하는 원일희 앵커가 김어준의 '직격탄'을 맞고 추락했다.

원 앵커는 19일 방송에서 “오늘 제가 직설의 마이크를 내려놓는다”고 방송에서 하차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앞서 원 앵커는 클로징 멘트에서 일본의 보복 조치에 대한 정부 대응에 회의적이라는 취지의 입장을 밝히면서 비판을 받았다.

원 앵커는 지난 15일 방송에서 “1910년 국채보상운동, 1997년 IMF 금 모으기 운동 기억하자, 이순신 장군은 단 12척의 배로 나라를 구했다, 의병 일으킬 사안이다, 동학 농민운동 때 ‘죽창가’ 불렀다. 대통령, 민정수석, 안보차장, 여당의원, 같은 맥락의 발언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의병으로 해결되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백년 전 구한말을 복기하며 당시 해법 운운하는 것도 이해가 안되지만, 그때 그 방법으로 나라를 구하긴 했습니까?라고 말했다.

원 앵커는 “오판에 또 오판, 지는 싸움에 끌려 들어가 나라 어떻게 됐습니까”라며 “아베, 저도 밉지만 반일감정 자극, 해법 아니라는 생각 바뀌지를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자 방송인 김어준 씨로부터 “무서우면 그냥 가만히 계시라”며 “싸움은 우리가 한다”고 직격탄을 맞았다. 

김 씨는 19일 자신이 진행하는 tbs라디오 방송에서 “제대로 싸워보지도 않고 지레 두려울 수는 있다. 그래서 이길 전쟁만 해야 한다며 겁먹는 것까지는 이해가 간다”며 “그런데 그게 마치 무슨 대단한 지혜라도 되는 양 포장하는 건 하지 말자”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런 논리의 원형은 일제시대에 아주 쉽게 찾을 수 있다. ‘내가 독립운동을 한다고 독립이 빨라졌겠느냐?’ 독립군 때려잡던 전력을 합리화하기 위해 백선엽은 이렇게 말을 했었다”며, 원 논설위원의 발언은 이와 “똑같은 논리”라고 지적했다.


또 “‘반일 감정 자극하지 말고 합리적 해법을 찾자. 원만히 타협해서 일본 제안을 수용하자’, 일제가 우리 외교권을 박탈하려 할 때 이완용이 한 말”이라고 상기시켰다.

김어준 씨는 “‘이길 전쟁만을 해야지, 질 싸움을 하는 건 재앙이다’, ‘일본에 가만히 고개를 숙이고 이익을 도모하자’ 이런 말을 한 친일파는 너무나 많아서 일일이 열거할 수도 없다”고 비난의 난을 세웠다.

이날 원 앵커는 사퇴하면서 자신의 논란이 된 발언에 대해 “일본의 경제보복, 잘못됐고 철회돼야 한다, 그러나 대응은 외교 협상이어야 한다. 문맥, 취지, 의도, 명확했음에도 의병 비하했다, 친일파다, 익명의 청와대 고위관계자 멘트까지 동원된 친일 공세는 집요했고, 어둠속 칼날과 손은 보이질 않았다. 다르면 너 빨갱이구나, 프레임 씌우던 시절처럼 다르면 넌 친일파다, 언론에 씌운 굴레이다”라고 변명했다.

원 앵커는 “전 빨갱이도 아니고 친일파는 더더군나 아니다. 아베가 잘못이다 수없이 주장했고 개인적으로는 일본제품 안사고 일본차 안 산다. 전 좌우, 여야, 정파를 빼고, 오로지 국익과 국민에 도움될 현실적 해법이 뭔가, 균형에 집착하고 고민했던 대한민국 기자일 뿐”이라며 “국민은 불매운동 의병정신으로 뭉쳐도 정부 국회 언론은 냉정하게 외교해법 찾자, 그게 국익이다. 감정으로 될 일 아니다. 다시 해보래도 또 반복할 것”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정연미 기자  kotrin3@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연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7
전체보기
  • 어쩌라고 2019-08-01 10:46:57

    원일희도, 김어준도 의견 피력이야.....어쩌라고
    김어준 의견중에 원일희가 친일파라고 한적있어?
    김어준 의견에 지 발 져려서 하차한거 같은데..............도대체 뭐가 무서운건데   삭제

    • 보다못해서 2019-07-27 19:45:58

      이게 민주국가 맞나요? 의견 피력도 제대로 못하나요? 원일희 앵커님 그동안 방송 지켜보면 그런 분 아니라는 거 제대로 의식 있는 사람들이라면 다 알 겁니다. 왜 그런 지식인을 친일이라는 프렘임을 씌워서 골로 보내는 건지... 정말 무섭습니다.   삭제

      • 기자님들 2019-07-21 07:22:12

        따옮표 기사인데
        오타체크 안하시나요
        비난의 난은 어떻개 세웁니까
        인터넷 댓글도 달기전에 한번보고 달고나서 한번보는데
        근무환경이 그렇게 열악한가요   삭제

        • 시방새 개백수 2019-07-21 00:21:24

          총수한테 까불다 백수됐네..   삭제

          • 토종왜구 박멸 2019-07-21 00:14:13

            이작자가 원일희엿네..이름은 모르고 이자 방송 몇번 본적 있는데 정말 토나오더라...토종왜구도 골수임.   삭제

            • 생각 좀 하고 살자 당신은 언론 2019-07-20 23:54:21

              그래 당신 말대로 일본에 또 고개숙이고 우리 법원의 판결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일본과 협상했다고 치자. 그럼 당신은 굴욕 외교로 한국인의 자존심을 팔아넘겼다 씹을 거잖아? 한 두번 겪었냐? 그리고 일본은 빨갱이가 필요해 시작한 일이다. 자한당과 자민당은 서로 벤치마킹 중이다. 그정도도 모르나? 그러고도 언론인이라고 참! 부끄러운 줄 아세요.   삭제

              • 반일감정? 2019-07-20 22:31:05

                원일희씨
                일본 극우 저들은 혐한시위까지 하고
                다른나라 대통령 탄핵까지 논하는데
                우리는 반일감정마저도 갖으면 안되는겁니까?
                자한당의원들과 극우 언론인들 한결같이
                반일감정은 안된다였습니다.
                반일감정마저도 들지 않음 어디 인간입니까??인간이 아닌겁니다.
                논어 맹자 부처님 예수님처럼 화내지도 말고
                우리국민만 뒷짐지고 예알겠습니다 하며
                받아들여라???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