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시사 사회
9급공무원 시험과목서 사회·수학·과학 사라진다
/사진=인사혁신처

2022년부터 국가·지방 일반직 9급 공무원 공개채용 필기시험시 수학, 과학 등 고교과목이 제외된다.

대신 대학교서 배우는 전문과목은 필수화된다. 이는 해양경찰을 포함한 경찰공무원 순경, 소방공무원 소방사 시험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인사혁신처와 행정안전부, 경찰청, 해양경찰청, 소방청 등은 이 내용을 담은 `공무원임용시험령` 등 5개 개정안이 29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현행 9급 공채 필기시험에는 수학·사회·과학 등 고교과목이 포함돼 있다.

고교과목은 2013년 고졸인재의 공직진출 확대의 일환으로 도입됐으나 실제 고졸자의 공직 진출 효과는 미미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전문과목을 선택하지 않은 채 합격한 공무원 비율이 높아 행정서비스의 질이 떨어진다는 문제가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관계 부처는 범정부적으로 9급 공채 등 시험과목에서 고교과목을 제외하고 직종·직류별 업무 특성에 맞는 역량 검증을 위해 전문과목을 필수로 치르도록 하는 시험 과목 개편을 단행했다. 

예를 들어 국가직 9급 일반행정 직렬의 경우 현재 `행정법총론·행정학개론·사회·과학·수학` 등 선택과목 가운데 2과목을 고르게 돼 있지만, 개편 후에는 고교 과목이 사라지고 `행정법총론·행정학개론`이 필수화된다. 

국가직 9급 세무 직렬은 세법개론·회계학이, 경찰직 순경은 헌법·형사법·경찰학이, 소방직 소방사는 소방학개론·소방관계법규·행정법총론이 필수화된다. 

개정된 시험과목은 수험생들에게 충분한 준비 기간을 주기 위해 2년의 유예기간을 둔 뒤 2022년부터 적용된다. 

정연미 기자  kotrin3@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연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미투운동-- 여자나 남자나 원하 2019-10-29 16:39:46

    미투운동-- 여자나 남자나 원하지 않는 성노리개가 아니다 여자들이 불쌍하다--

    -- 종교 팔아 여신도 먹는 놈은 초징도 아는 성범죄자다 속지말자 --

    --다음 유튜브에서 성범죄1위 목사 검색 필독 하자?.. 여자들은 이런놈들 조심하자--

    다음 네이버 구글에서 종교개판이다 검색 필독 하자 --종교 사기 알고 속지말자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