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축제 국내
무주반딧불축제 대한민국 상품대상 축제부문 선정- 상품 및 마케팅, 환경체험 축제로서의 가치 인정

무주반딧불축제가 지난 29일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프라임관에서 개최된 2021년도 대한민국 상품대상 시상식에서 축제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상품대상 시상은 (사)한국상품학회가 우수한 상품을 발굴 · 시상하고 산학 협력의 차원에서 시상 상품의 개발과 마케팅 사례를 학술적으로 체계화해 교육 자료로 활용한다는 목적에서 매년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이 자리에는 배일현 한국상품학회 회장과 황인홍 무주군수, 진용훈 무주반딧불축제 제전위원장을 비롯한 수상기업 및 기관 대표 등이 참석했다.

무주반딧불축제는 환경지표 곤충인 ‘반딧불이’를 소재로 한 환경축제로서 지난 20여 년간 인간과 자연이 공생 · 공존하며 서로의 가치를 공유 · 학습할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체험축제로 성장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반딧불이 신비탐사를 비롯한 주제공연과 낙화놀이 등 자연과 생태환경, 지역성을 담아낸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로 반딧불축제만의 차별화된 매력을 발산하고 있다는 호평을 들었다.

이뿐만 아니라 지역주민에게는 자긍심을, 방문객에게는 반딧불이와 함께하는 특별한 추억을 선사하는 축제라는 인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황인홍 군수는 “24년 간 무주군민이 만들고 대한민국 국민이 함께 즐겨온 무주반딧불축제가 다양한 분야에서 찬사를 받고 있는 것에 대한 자부심이 크다”라며

“코로나19 때문에 지난해에도 개최를 못하고 아쉬움이 큰 상태지만 ‘자연환경보존’이라는 변치 않는 가치를 공유해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수상을 계기로 무주반딧불축제가 축제로서 뿐만 아니라 학술적으로도 그 가치를 인정받기를 바란다”면서

“20여 년 전 엄마 손 잡고 반딧불축제를 보러왔던 아이들이 부모가 되어 자신의 아이들과 다시 찾는 축제가 바로 반딧불축제라는 자긍심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무주반딧불축제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사)한국상품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홍보되며 기업사례 개발 및 학회 특별 세션으로 발표 · 공유될 예정이다.

한편, 무주반딧불축제는 2018 · 2019 2년 연속 정부지정 문화관광 대표축제를 거쳐 2020년도에 명예 문화관광축제에 선정됐으며, 23회를 개최해오는 동안 반딧불이 신비탐사 등 반딧불이 체험을 중심으로 한 지역문화, 놀이, 공연 프로그램이 진행돼 호응을 얻고 있다.

백종기 기자  baekjk0@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백종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