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축제 축제맛집
홍성군, 홍성마늘 담은 요리 레시피 40종 개발 보급-누구나 쉽게 응용할 수 있는 마늘요리로 농산물소비, 부가가치 향상

홍성군이 지역대표특화작물인 홍성마늘(품종 홍산)을 주재료로 한 ‘홍성마늘 요리 레시피’를 개발하고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보급, 홍성마늘의 소비 촉진과 부가가치를 높이는 지역상생발전을 꾀한다고 16일 밝혔다.

 홍성마늘 담은 요리 레시피 40종 개발 및 보급_홍성마늘 냉이페스토 냉파스타(사진=홍성군 제공)

홍성농업기술센터는 누구나 쉽고 다양하게 홍성마늘을 즐길 수 있도록 ▲한식 16종 ▲양식 16종 ▲중식 3종 ▲퓨전요리 5종 등 홍성마늘을 주재료로 한 총40가지의 요리를 개발했다.

홍성마늘 담은 요리 레시피 40종 개발 및 보급_홍성마늘 조청과 가래떡구이 (사진=홍성군 제공)

특히 이번 레시피는 그동안 양념으로 쓰이며 요리의 조연을 맡았던 마늘을 과감하게 주재료로 사용하고 홍성한우‧한돈, 대하, 조개, 냉이 등 홍성의 우수한 농축수산물을 부재료로 활용하여 관내 농가와 소상공인의 상생협력 기반을 마련하고자 노력한 부분이 돋보인다.

홍성마늘 담은 요리 레시피 40종 개발 및 보급_홍성마늘소스 갈비구이(사진=홍성군 제공)

홍성마늘 조청과 가래떡구이, 홍성마늘 냉이페스토 냉파스타, 홍성마늘 토마토소스 한우갈비 등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홍성마늘 요리 레시피는 일반국민이나 식당, 카페 등 외식업체 및 가공업체에서 자유롭게 활용 및 응용할 수 있도록 책자형과 카드형으로 제작되어 농업기술센터와 군청 홈페이지를 통해 배포될 예정이다.

윤길선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홍성군의 지역특화작물을 활용한 레시피 개발 및 보급으로 홍성마늘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뿐만 아니라 지역 내 먹거리 선순환 체계구축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지역의 농산물을 활용한 창업 아이템이 많이 개발되어 우리 농산물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관내 외식업체에서 창업아이템으로 발굴한 홍성마늘 쿠키와 빵이 상품화에 성공하며 농촌 상생협력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센터에서는 지역 농특산물을 활용한 소규모 창업교육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광현 선임기자  aaa7711@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광현 선임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